TOP
KIADA2024 레지던시
KIADA2024
Residency1
KIADA KOLLABORATE 키아다 콜라보레이트
  • 영감 촉진을 위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신진 장애무용수들 간의 교류
  • 폴란드 현대무용 기법과 특징에 대한 깊이있는 탐구
  • 전통클래식 발레와 창작발레를 융합한 새로운 움직임 개발

일시

2024년 7월 8일 월
~ 8월 2일 금

장소

누구나 문화창작소

안무가

토비아시 스바스티안 베르그
/ 폴란드

KIADA2024
Residency2
KIADA KOLLABORATE 키아다 콜라보레이트
  • 협업 기반의 공동 창작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창작 방법론 탐구
  • 무용수 개개인의 퍼포먼스 역량 발견 및 계발
  • 공연에서 사용될 일부 즉흥 스코어 확정 및 공연자들과 라포 형성

일시

2024년 8월 5일 월
~ 8월 10일 토

장소

누구나 문화창작소

안무가

아담 벤자민
/ 영국

의도

  • 글로벌 장애무용예술 활동을 통한 콘텐츠 개발 및 다각적 시각 도모
  • 다양한 실험 지원을 통한 장애무용예술가의 창작 지평 확장
  • 국제교류 네트워킹 형성과 움직임 개발을 위한 도전 기회 제공

내용

국내 장애무용수와 해외 초청 안무가 협업 프로젝트

토비아시 스바스티안 베르그|Dancing without borders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장애무용가들의 교류를 통해 동시대 장애 무용의 스펙트럼 확장
  • 발레의 경직화된 테크닉을 장애무용수들의 몸을 통해 유연하게 이해하는 방식을 모색
  •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 재해석

아담 벤자민| Beyond the Limits

  • 협업 기반의 공동 창작과정 이해 및 새로운 창작 방법론 탐색
  • 장애무용수 개개인의 역량 발견 및 창작 지평 확장
  • 움직임을 통한 무용수들 간의 새로운 연결 탐색 및 이해 구축

안무가 소개

토비아시 스바스티안 베르그

  • 폴란드 '콜레기움 휴마눔' 대학교 예술 경영과학 연구소 소장
  • 폴란드 유소년축구단 '영 이글스 아카데미' 대표
  • 폴란드 사회 참여 예술 단체 '달리자, 폴란드!' 대표
  • 안무작 <백조> 2022 페도라 비엔날레 수상
  • '드부디고드니크' 잡지사에서 '2022년 올해의 공연' 선정

아담 벤자민

  • '캔두코 무용단' 창립자 및 예술감독
  • '트츠와라그노 무용단' 창립자
  • 장애인·비장애인의 무용 교육책 'Making an Entrance' 저자
  • 2023년 핀란드에서 'Simplicity and Complexity’ 워크숍 진행

Timetable

구분 교육일자 교육 내용 장소
토비아시 스바스티안 베르그
<Dancing without borders>
7월 1주차
  • 레지던시의 목표와 발레 이해하기
  • 무용수와 안무가의 무용(舞踊)담 공유
  • 즉흥 움직임 등 창의성을 자극하는 활동
누구나 문화창작소
7월 2주차
  • 한국과 폴란드 무용 스타일 및 문화적 차이 이해
  • 양국의 발레 표현력 유사점과 차이점 탐색
  • 원작 무용수와 백조, 새 움직임 탐색을 통한 즉흥 움직임 도출
7월 3주차
  • 안무 요소 개발 및 공유
  • 그동안 탐색한 이론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작품 창작
  • 개별 창의성을 기반으로 발레 움직임 표현
7월 4주차
  • 작품 속 움직임을 모아 하나로 연결하고 구체화하기
  • 작품 쇼케이스
아담 벤자민
<Production Research Period>
8월 5일
  • 장애무용수들과 새로운 연결 탐색
  • 상호간의 이해 구축
  • 2023년에 진행한 안무 복습
8월 6일
  • 장애무용수들의 특정 움직임 식별하기
  • 듀엣 및 트리오 작업하기
8월 7일
  • 균형있는 공간 사용 연습 및 인지
8월 8일
  • 개인의 테마 및 스토리 탐색
8월 9일
  • 즉흥 장치를 통한 안무 탐색 및 리허설
8월 10일
  • 쇼케이스
토비아시 스바스티안 베르그
<Dancing without borders>
7월 1주차
  • 무용수 및 프로그램 소개
  • 무용수 간 공통점 탐구 및 문화적 차이 이해
  • 호흡 및 몸의 움직임을 통해 내 몸의 새로운 공간 탐색
7월 2주차
  • 폴란드 현대무용 테크닉 응용 및 탐구
  • 대한민국과 폴란드 문화에서 백조의 상징과 관련된 전설 이야기 탐색
  • 백조와 새의 움직임을 통해 즉흥 움직임 진행
  • 공연을 위한 움직임 디렉션 설정하기
7월 3주차
  • <백조의 호수> 새로운 의미 탐색
  • 원작 발레 <백조의 호수> 작품 내 무용 요소들의 이름 붙이기
  • 원작 <백조의 호수>를 장애무용수들의 움직임으로 새로운 응용 방법 탐구
7월 4주차
  • 레지던시 기간 동안의 움직임 연결하기
  • 반복을 통해 안무로 구성하기
  • 완성된 안무와 함께 쇼케이스 진행
아담 벤자민
<Production Research Period>
8월 5일
  • 장애무용수들과 새로운 연결 탐색
  • 상호간의 이해 구축
  • 2023년에 진행한 안무 복습
8월 6일
  • 장애무용수들의 특정 움직임 식별하기
  • 듀엣 및 트리오 작업하기
8월 7일
  • 균형있는 공간 사용 연습 및 인지
8월 8일
  • 개인의 테마 및 스토리 탐색
8월 9일
  • 즉흥 장치를 통한 안무 탐색 및 리허설
8월 10일
  • 쇼케이스
누구나 문화창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