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DA 소개

KIADA에 대하여

KIADA는 2016년,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펼쳐진 장애인국제무용제로 올해 5회째를 맞이하며 또 한 번의 성장과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동시대의 장애인 무용예술가와 공연 예술가 간의 초국가적 협업을 시도하여 상호이해를 높이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명실상부 세계인의 장애인무용축제로 거듭날 2020년 제5회 대한민국 장애인 국제무용제에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대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20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대회장 손봉호입니다.

전 세계 장애인무용예술가와 비장애인공연예술가들이 모여 동시대의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장애무용축제를 꿈꾸며 시작된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가 5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을 장애인무용의 중심으로 만들어 보고자 2016년 첫 걸음을 내디딘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는 동시대 장애인무용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는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며 세계 장애인무용계의 중요한 공연축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춤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춤의 다변화를 이끌어 춤의 사회적 가치를 지켜내어 전체 무용계를 풍요롭게 할 작품의 출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는 장애를 넘어 새로운 예술의 또 다른 시작을 만들어나갈 장애인 무용수들의 땀방울과 수고들이 모든 관객 여러분의 감동과 환호의 격려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대회장 손봉호

조직위원장 인사말

KIADA는 세계의 장애인 예술가들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위기의 시간을 함께 겪고 있으며, 앞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KIADA는 우리와 함께하는 많은 장애무용수와 단체들의 공통적인 어려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며, 일련의 상황들이 장애무용계에 미치는 심각한 위협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KIADA는 7월에 예정된 2020년 제5회 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바쁜 작업을 계속해왔습니다. 전 세계의 장애무용수들의 대가 없는 협조와 응원으로 성장해 올 수 있었던 5년 간의 성취를 나누고 앞으로 나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코로나19 이후의 KIADA에 대해서 고민하고 재설계하는데 많은 부분을 할애 해야 할 것입니다.KIADA는 전 세계 무용의 단단한 플랫폼이 되겠다는 비전을 다시 한 번 기억하며, 이번 위기를 넘어 앞으로도 더 많은 장애무용가들이 한국에 모여 긴밀한 교류를 지속하며 축제의 장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KIADA가 예술을 통한 세계의 평화와 안녕을 만들어가는 일원이 되길 간절히 바라며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조직위원장 최영묵